요즘 채용공고를 다시 보고 있는데 금융공기업이나 공기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도 은행권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은행 채용 공고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사실 문과생들에게 [연봉 괜찮고, 인원도 많이 뽑는] 직장이 단연 은행권이기에 아예 생각을 안 해봤다면 한 번쯤 고려해 보길 바랍니다. 채용연계형 인턴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채용으로 이어지기에 정규직에 준해서 철저히 준비해야 할 듯합니다.
사실 은행권 취업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순환근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부산은행이나 대구은행의 경우 대부분 지점이 부산/경남, 대구/경북에 몰려있기 때문에 그리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서울 붙박이를 하고 싶다면... IB&자금운용으로 지원해서 붙박이 인생을 노려보도록 합시다. 다만 그만큼 뽑는 인원도 적고, 은행에서 요구하는 스펙도 상당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산은행답게 지역전형이 당연히 있고, 부산대를 비롯하여 부/경/울 소재 학교 재학생분들은 최대한 혜택을 노리도록 합시다. 항상 지역인재에 대한 논란은 많지만 일단 논란이고 나발이고 취업부터 해야 할 일이 아닐까요?
IB&자금운용 부문은 아예 투운사, 증권사 경력자이거나 전문자격증 소지자 정도만 갈 수 있는 듯한 느낌이네요. 사실 경영/경제 학사 학위 이상이라고 하겠지만 이것만으로 전문자격증 소지자나 관련 업계 경력자를 이길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전문자격증 보유자가 있다면 한 번쯤 찔러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전문자격증이 있다고 무조건 법무법인, 회계법인, 세무법인에만 가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제일 현명하다고 생각되네요. 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워라밸을 추구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항상 얘기하는 말이지만 서류전형 접수는 마지막 날까지 끌고 가면 너무 힘듭니다... 어차피 자소서를 깎아놨다면 차라리 20일 전후로 빨리 제출하고 필기와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소개서는 처음에 쓸 때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고 이후에는 조금씩 변형시켜 가면서 빨리 쳐내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NCS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거기에 은행이니 경영, 경제, 금융 지식을 묻는 질문들이 많으니까 추가적으로 공부한다면 무난히 필기시험을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어차피 은행은 본질적으로 영업력(인싸력)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업이기 때문에 사실 본게임은 면접에서 판가름 나니까요.
IBK기업은행의 경우 1박 2일로 면접을 본다고 하는데 부산은행도 일자만 짧을 뿐이지 지원자의 인싸력과 마인드셋을 엄청나게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고로 면접의 경우 PT가 시작할 때 평가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면접장에 들어가서부터 평가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일단 정규직 전환의 8부 능선을 지났다고 볼 수 있는데 일단 인턴을 한다면 머리 박고 예의 바르고 하란대로 하고 하지 말라는 대로 하지 말면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사실 혁신적인 사기업도 아닌데 신입에게 그리 큰 퍼포먼스를 기대하는 사람도, 기대할 환경도 없기 때문에 평균만 한다는 마인드 아시죠?
자기소개서 문항
1. 은행원을 직업으로 희망하는 이유와 부산은행 지원 동기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항상 모든 기업들이 묻는 질문이 지원 동기입니다. 어차피 모두의 이유는 먹고살기 위해서 지원했겠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ㅜ
그래도 과거의 즐거운 기억 중에서 은행이 묻은 것들을 꺼내서 지원동기로 쓰고, 굳이 왜 부산은행이어야 하냐는 질문에는 뉴스에서 부산은행이 1등인 것들을 골라서 한 번 칭송해 줍시다.
조금 더 머리를 써본다면 과거 은행과 관련해서 있었던 즐거운 추억이 지금 부산은행이 1등 or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사업과 관련 있다면 정합성 있는 지원동기가 구성될 것입니다.
2. 은행원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은행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사실 인싸력입니다. 은행은 공기업이 아니라 사기업입니다. 영업을 얼마나 잘해서 돈을 당겨오냐가 가장 중요하죠(전산직 제외). 그렇지만 너무 날 것의 단어로 말하면 노골적이니 부산은행의 핵심 가치와 연결하여 본인의 인싸력과 그걸로 부산은행에 돈을 가져올 수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어떨까요?
3. 입행 후 업무수행계획과 자기계발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600자 입력가능)
은행의 본질적인 기업문화에 대해 생각해 볼 부분입니다. 은행은 현재 혁신을 하려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보수적이고, 관료적이며, 사기업이나 공공성의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입행 후에 업무수행계획은 당연히 매뉴얼대로, 회사 지침대로, 기존의 전통을 존중하며 배워야겠죠?
그러면서 혁신을 하려고 마음먹고 있으니, 지원자 입장에서는 회사가 혁신하려는 방향으로 나도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는 식으로 어필한다면 둘도 없는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월루가 되든, 타성에 젖은 직장인이 되든 일단 뽑히기 위해서는 회사와 발맞춰 열심히 자기계발하는 인재인 척합시다.
4. 디지털 중심의 금융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경쟁력은 무엇인지 본인의 장점과 연관 지어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600자 입력가능)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사실 부산은행의 인재상을 가지고 와서 설명하면 됩니다. 인재상과 핵심 가치 중에 혁신과 관련 있는 부분을 꼽아서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해야 부산은행 입장에서는 우리의 길이 맞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그 부분과 본인의 장점을 스윽 이어서 부산은행이 원하는 대로 잘할 수 있다!라고 어필해 봅시다.
5. 최근 직무 관련 사회적 이슈 중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 이슈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600자 입력가능)
네이버 뉴스에서 은행권에 관련된 안 좋은 뉴스를 보고 국민에게 가장 크게 욕먹은 내용을 봅시다. 그 기사를 대놓고 언급할 필요는 없지만 거기서 은행이 잘못한 점, 결여된 가치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하면 최소한 똥볼은 차지 않을 것입니다.
'현직자의 시선 > 채용공고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한국가스공사 신입 채용 공고 - 평균 연봉, 채용일정, 필기시험 범위 등 (8) | 2023.08.01 |
---|---|
2023년 한국토지주택공사 신입사원 채용 공고, 자기소개서 문항 & 공기업 현직자 TIP (0) | 2023.07.20 |
2023년 한국주택금융공사 체험형 인턴 채용 공고 및 자소서 문항 + 금융공기업 현직자 조언 (0) | 2023.07.13 |
2023년 한국도로공사 채용형 인턴 채용 공고 및 자소서 문항 + 현직자 조언 (2) | 2023.07.11 |
2023년 신용보증기금 체험형 인턴 채용 공고 및 자소서 문항 + 금공 현직자 조언 (2)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