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연금저축펀드&개인형 IRP

2023년 직장인 연금저축펀드 ETF & IRP 6월 정산

반응형

주식 장이 좋아지는 지금, 2023년의 절반이 지난 지금 제 미래를 위한 투자가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히 투자의 구루들이 아무것도 모르면 지수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라고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나스닥100S&P500
나스닥100-S&P500

연초까지 지수가 정말 지루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가 어느새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렇게 연고점을 돌파했을 줄은 예상을 못했습니다. 마켓 타이밍을 조금씩 재다가 상승장을 조금 놓친 부분도 있어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제가 한 투자 중에서 가장 성공적이기 때문에 당당히 계좌인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8.49%

연금저축펀드 운용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성장주 위주의 나스닥 50%, 가치주 위주의 S&P 500 50% 비중으로 매달 적립식 매수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ETF만 거래가 가능하나, 개별 섹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에 지수 매매만 하고 있는 중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

매달 21일에 30만 원씩 매수하여 Tiger 미국나스닥100과 TIGER 미국S&P500을 5:5의 비율로 매수하고 있으며, 격월 혹은 분기마다 매수 수량을 조정하여 나스닥과 S&P의 비중을 조정합니다. 인위적으로 나스닥을 매도하여 S&P를 매수하는 식의 조정보다는 매수량을 조절하는 것이 수수료 지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실이 나고 있었을 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어느새 8.49%의 수익을 보고 있다니 뿌듯합니다. 역시 미국주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연금저축펀드에서 톡톡히 느끼고 있네요. 아마 10월까지 매달 30만 원, 11월과 12월에는 50만 원을 넣으면 총 400만 원을 납입하게 되는데 꾸준히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P +10.19%

IRP계좌-2
IRP계좌

연금저축펀드보다 더욱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IRP 계좌입니다. 아무래도 작년 하락장에서 꾸준히 적립식으로 매수한 IRP계좌가 현재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한국투자 ACE 나스닥100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이 +21.7%의 평가손익이 생겨서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초고위험 투자 성향을 지녔기에 안전자산에는 최대한 주식 비중을 높게 가져가는 삼성한국형TDF2055를 풀매수하였고, 나머지는 나스닥, 선진국, 중국 ETF에 나눠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중국쪽 상황이 안 좋은지 꾸준히 손실을 보고 있지만 그래도 헷지의 개념으로 가져가고자 합니다.

 

IRP 계좌에는 1년에 300만 원을 납입할 것이므로 10월에 매수가 다 끝나고 내년에 다시 납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만 이번 정부에서 세액공제 한도를 900만 원까지 높여줘서 소액이라도 투자할까 고민이지만 아직 결혼도 안했고 연금에 700만 원 이상 투자하는 것이 생각보다 부담스러워 조금 더 생각해봐야할 듯 합니다.

반응형